메타버스란 무엇인가?

메타버스란 무엇인가? 가상의 의미를 담고 있는 ‘Meta’, 우주를 의미하는 ‘Universe’의 합성어로써 메타버스란 한마디로 현실세계와 유사한 3차원 가상세계를 의미하고 있는데요. 메타버스란 무엇인지 알아보고, 사례와 향후 전망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메타버스란 무엇인가
메타버스란 무엇인가?

1. 메타버스란 무엇인가?

가. 사전적 의미의 메타버스란?

  • 메타버스란 Meta와 Universe의 합성어로 ‘metaverse’로 표기합니다.
  • 메타버스란 국어 사전적 의미는 현실세계에 가능한 일이 가상세계에서도 가능하다고 보고있습니다.

메타버스 metaverse
웹상에서 아바타를 이용하여 사회, 경제, 문화적 활동을 하는 따위처럼 가상 세계와 현실 세계의 경계가 허물어지는 것을 이르는 말 또는 명사입니다.(출처 : 네이버 국어사전 인용)

  • 지식백과에서 생각하는 메타버스의 의미는 일명 3차원 가상세계라고 보고 있네요

현실세계와 같은 사회·경제·문화 활동이 이뤄지는 3차원 가상세계를 일컫는 말로, 1992년 미국 SF 작가 닐 스티븐슨의 소설 《스노 크래시》에 처음 등장한 개념이다. 메타버스는 5G 상용화에 따른 정보통신기술 발달과 코로나19 팬더믹에 따른 비대면 추세 가속화로 점차 주목받고 있다.(출처 : 네이버 지식백과 인용)

메타버스(metaverse) 또는 확장 가상 세계는 가상, 초월 의미인 ‘메타'(meta)와 세계, 우주 의미인 ‘유니버스'(universe)를 합성한 신조어다. ‘가상 우주’라고 번역하기도 했다. 이는 3차원에서 실제 생활과 법적으로 인정되는 활동인 직업, 금융, 학습 등이 연결된 가상 세계를 뜻한다. 구체적으로, 정치와 경제, 사회, 문화의 전반적 측면에서 현실과 비현실이 공존하는 생활형, 게임형 가상 세계라는 의미로 폭넓게 사용한다.(출처 : 위키백과 인용)

  • 메타버스란 가상세계와 현실세계가 합쳐진 개념으로 이해하면 됩니다.
  • 현실세계에서 가능했던 사회, 경제, 문화적인 활동이 3차원 가상세계인 메타버스에서 모두 동일하게 이루어지는 것을 의미하며, 3차원 가상세계를 구현하기 위해서는 가상현실(VR) 보다 진보된 개념으로 이해하시면 좋습니다.
  • 기존에 가상현실(VR)은 아바타나 캐릭터를 통해 게임을 즐기는 정도의 활동만 가능했습니다.
  • 하지만 메타버스란 단순한 게임을 넘어서 업무를 보고, 회의를 하며, 함께 공연장에 가는 등 현실에서 가능한 사회적 문화적인 인간관계 활동 대부분을 할 수 있다는 특징을 갖고 있습니다.

나. 어원에 따른 메타버스란?

  • 메타버스란 무엇인지 알아보았는데요. 메타버스 어원은 1992년 소설 ‘스노우 크래시’에서 처음으로 언급된 개념입니다.
  • 소설에서 등장하는 메타버스란 아바타로 활동할 수 있는 단순한 가상 세계를 의미했습니다.
  • 린든 랩(03년, Linden Lab)이 개발한 3차원 가상세계 ‘세컨드 라이프’를 통해 메타버스가 알려지게 되었습니다.
  • 소설 ‘스노우 크래시’에서 메타버스를 다음과 같이 설명하고 있습니다.

양쪽 눈에 서로 조금씩 다른 이미지를 보여 줌으로써, 삼차원적 영상이 만들어졌다. 그리고 그 영상을 일초에 일흔두 번 바뀌게 함으로써 그것을 동화상으로 나타낼 수 있었다. 이 삼차원적 동화상을 한 면당 이 킬로픽셀의 해상도로 나타나게 하면, 시각의 한계 내에서는 가장 선명한 그림이 되었다. 게다가 그 작은 이어폰을 통해 디지털 스테레오 음향을 집어넣게 되면, 이 움직이는 삼차원 동화상은 완벽하게 현실적인 사운드 트랙까지 갖추게 되는 셈이었다. 그렇게 되면 히로는 이 자리에 있는 것이 아니었다. 그는 컴퓨터가 만들어내서 그의 고글과 이어폰에 계속 공급해주는 가상의 세계에 들어가게 되는 것이었다. 컴퓨터 용어로는 《메타버스》라는 이름으로 불리는 세상이었다.(출처 : 위키백과 인용)

  • 이처럼 메타버스란 현실세계가 아닌 가상세계에서 만들어지므로 물리적인 제약을 받지 않는 특징이 있습니다.
  • 이러한 특징으로 현실세계에서 가능한 일들은 물론, 메타버스에서는 하늘을 날거나, 코로나19 상황에서도 대규모로 모여 공연장에 간다거나 하는 활동 등이 가상현실 기기(고글, 이어폰 등)를 통해 현실과 동일한 생동감으로 체험할 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

다. 플랫폼 종류에 따른 메타버스란?

메타버스 플랫폼 종류에는 게임, 커뮤니티, 영상회의 등 다양한 플랫폼이 존재합니다. 여기서 플랫폼이란 메타버스를 통해 가상세계에서 현실세계처럼 느낄 수 있는 가상의 공간 또는 컴퓨터프로그램 정도로 이해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메타버스 플랫폼의 종류로는 전 세계적으로 인기있는 게임 ‘로블록스’와 우리나라 대표 메타버스 플랫폼인 ‘제페토’ 정도가 있습니다. 플랫폼 별 상세한 설명은 앞으로 계속 작성할 포스팅을 통해 설명드릴예정입니다.

  • 제페토는 우리나라 대표 메타버스 플랫폼으로 네이버Z에서 운영중인 증강현실 아바타 서비스입니다.
  • 로블록스는 사용자가 콘텐츠를 생산, 개발하고 공유하며, 판매할 수 있는 대표적인 메타버스 온라인 게임입니다.
  • 이프랜드는 아바타를 통해 가상 공간에서 소통하는 소셜 커뮤니케이션 서비스로 SKT에서 운영하고 있습니다.
  • 호라이즌은 페이스북에서 공개한 협업용 메타버스앱으로 다양한 업무처리가 가능합니다.

2. 메타버스 사례(게임, 코인, 영화, 주식 등)

메타버스를 적용한 사례는 매우 다양합니다. 그중에서도 메타버스를 게임에 적용한 사례가 가장 일반적인고 대중적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그 밖에 메타버스 관련 코인, 영화, 주식 등 다양한 실생활 부분에서 메타버스를 적용하고 있는데요. 메타버스 관련 사례를 각 항목별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가. 메타버스 게임

  • 메타버스 게임 사례로 미국에서 가장 흥행을 하고 있는 로블록스가 있습니다.
  • 로블록스는 메타버스 게임 대명사로 불릴정도로 전세계 수억명의 사용자를 보유한 메타버스 게임입니다.
  • ‘로블록스’에서는 콘텐츠를 직접 개발하고 판매하며 공유도 할 수 있습니다.
  • 메타버스 게임으로 미국 에픽게임즈에서 개발한 ‘포트나이트’도 대표적인 메타버스 게임 사례입니다.
  • ‘포트나이트’ 내에서는 사람들 간에 함께 게임을 하고, 콘서트를 감상하는 등의 메타버스 요소가 가미되었습니다.
  • 닌텐도 스위치 ‘모여봐요 동물의 숲’도 대표적인 메타버스 게임 사례입니다.
  • 한국에서도 게임을 사기 위해 줄을 서기도 하고, 인터넷상에서도 큰 흥행을 한 바 있습니다.
  • ‘모여봐요 동물의 숲’은 섬을 직접꾸미고, 다른 사람들의 섬도 방문하면서 경제, 사회활동 등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나. 메타버스 코인

  • 메타버스 각광을 받으면서 코인과의 연계성도 높아지고 있습니다.
  • 메타버스와 NFT(Non-Fungible Token)의 관계와 중요성도 높아지고 있습니다.
  • NFT는 대체불가능한 토큰을 의미하며, 토큰마다 가치는 모두 다르게 책정됩니다.
  • 유명인의 예술작품이나 게임 내 유니크한 아이템, 개인이 생성한 콘텐츠를 거래할 때 사용합니다.
  • 메타버스라는 가상세계에서 다양한 가치를 갖고 있는 콘텐츠의 거래 수단이 바로 NFT라고 볼 수 있습니다.
  • 메타버스 세계가 성장할수록 가상세계에서의 화폐수단인 NFT도 덩달아 성장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다. 메타버스 영화

  • 메타버스 관련 영화로 가장 유명한 것은 ‘레디 플레이어 원’입니다.
  • 영화 ‘레디 플레이어 원’에서는 VR을 착용하고, 가상세계에서 아바타로 모든 활동을 하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 적들과 싸우고, 공연장에서 춤도 추며, 지난간 영상도 회상하고, 친구들과 대화도 나누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 영화 ‘레디 플레이어 원’에서는 메타버스 공간인 ‘오아시스’를 차지하기 위해 적들과 싸우는 내용입니다.
  • 메타버스 영화 ‘레디 플레이어 원’은 스티븐 스필버그 감독의 2019년 작품입니다.
  • 혹시 메타버스를 간접적으로 접하고 싶은 분들에게 적극 추천드리는 영화입니다.

라. 메타버스 주식

  • 메타버스가 전세계적으로 각광을 받으면서 관련주에 대한 관심도 높아지고 있습니다.
  • 먼저 메타버스 관련 주식이라 함은 메타버스 플랫폼을 운영하는 주식과 관련 기술을 담당하는 주식이 있습니다.
  • 대표적인 메타버스 플랫폼 주식으로는 뉴욕 거래소에 상장되어있는 ‘로블록스’가 가장 유명합니다.
  • 국내에서 메타버스 주식으로는 네이버Z가 운영하는 제페토가 있으며 관련하여 핵심기술은 스노우에서 보유하고 있으며 네이버Z는 스노우의 자회사입니다. 참고로 스노우는 알체라의 대주주라고 하네요.
  • 참고로 알체라는 21년 7월 “메타버스 관련 사업 모델이 없다”고 밝히면서 메타버스 관련주 부인했습니다.
  • 국내 메타버스 주식에는 자이언트스탭, SKT, 코세스, 아진엑스텍, 점백스링크, 맥스트 등이 있습니다.
  • 해외 메타버스 주식에는 로블록스, 엔비디아, 유니티 소프트웨어 등이 있습니다.

3. 메타버스 전망

메타버스란 무엇인가? 가상의 의미를 담고 있는 ‘Meta’, 우주를 의미하는 ‘Universe’의 합성어로써 메타버스란 한마디로 현실세계와 유사한 3차원 가상세계를 의미하고 있는데요. 메타버스 개념 및 사례와 문제점, 미래 전망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가. 메타버스 문제점

  • 미래의 신기술이자 새로운 세상을 열어줄 것으로 예상하는 메타버스에도 문제점은 있습니다.
  • 먼저 메타버스를 통해 각종 신종 범죄가 유발될 수 있는 문제점이 내재되어있습니다.
  • 메타버스는 현실이 아닌 가상세계이므로 익명성을 통해 현실보다 더 무서운 강력 범죄 등이 등장할 수 있습니다.
  • 특히나 메타버스의 경우 일명 MZ세대(특히 Z세대)가 많이 활용하다 보니, 미성숙한 청소년들의 의한 각종 탈선과 비행, 성범죄 등에 노출될 우려가 있습니다.
  • 최근 ‘제페토’에서 익명성을 이용하여 아동에게 성희롱 발언을 한 사례가 있습니다.
  • ‘로블록스’에서도 12세 미만 아이들에게 불순한 의도를 갖고 접근한 23세 남성이 징역을 선고받은 사례도 있습니다.
  • 또한 상대적으로 어린 청소년들이 메타버스 세계에 빠져 ‘메타폐인’으로 전락할 수 있는 문제점도 있습니다.
  • 일본에서도 사회적으로 문제시되었던 일명’히키코모리’ 현상을 메타버스에서도 양산될 수 있습니다.

나. 메타버스 미래

  • 메타버스는 분명 우리의 미래를 바꿔놓을 것입니다.
  • 이미 느끼지 못하는 순간순간에도 일상 생활 곳곳에 메타버스가 스며들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 메타버스 공간에서 회사 동료들과 회의를 진행하고, 대학교에 등교하지 않고도 메타버스 공간에서 수업과 발표를 진행하며, BTS 미국 공연도 현지에 갈 필요없이 실시간 생중계를 메타버스를 통해 모두 체험할 수 있게 될 것입니다.
  • 이를 위해서는 메타버스 관련 기술과 시장이 지속 성장해야하며, 관련 분석업계에서는 현재 메타버스 시장 수준인 460억 달러에서 2025년이 되면 2800억 달러라는 거대한 시장으로 성장할 것을 예측하고 있습니다.
  • 특히나 메타버스의 근간이 되는 기술인 확장현실(XR)은 2030년이 되면 약 2조5000억 달러의 규모로 확장될 것으로 예측하고 있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메타버스란 무엇인지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메타버스의 사전적 의미와 플랫폼 종류, 사례를 중심으로 메타버스란 무엇인지 구체적으로 알아보았습니다. 또한, 메타버스 관련 게임, 주식, 영화, 코인(NFT) 그리고 앞으로 메타버스의 전망과 미래에 대해 언급해보았는데요. 이후 시간에는 메타버스 관련된 기술, 주식, 문제점 등 세부내용에 대해 구체적으로 다뤄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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