담낭제거수술 회복기간 및 후유증 등 담낭절제술 후 관리 방법에 대해 정리했습니다. 담낭 제거 수술시간, 담낭절제술 후 통증, 음식, 운동 등에 대해 알아보고, 후유증 또는 합병증 그리고 담낭 제거 후 영양제 섭취 필요성에 대해 함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담낭제거수술 회복기간 총 정리
담낭제거수술 회복기간 관련하여 수술시간, 통증, 음식, 운동 관련하여 구체적으로 정리했습니다.
시간이 경과함에 따라 통증이 정도가 어떻게 달라지고, 음식 식단은 어떻게 변화하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수술 전 수준으로 운동 능력이 회복되는 기간에 대해서도 함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참고로 담낭제거수술은 제가 직접 경험한 생생한 후기를 기억을 더듬어 작성한 내용들입니다.^^
담낭제거수술 회복기간 : 수술시간
- 담낭제거수술 회복기간 중 수술 시간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담낭 제거 수술시간 관련 회복 기간 정리
- 담낭 제거 수술시간은 대략 1시간 정도 소요됩니다.
- 여기서 1시간은 수술하는 데만 걸리는 시간을 의미하며, 수술 직후 약 1시간 동안 수술실에서 회복 기간을 거치게 됩니다.
- 일반 병실로 옮겨진 뒤에도 몇 시간 정도는 지나야 걷거나 음식을 먹을 정도로 회복되게 됩니다.
- 담낭 제거 수술을 하기 위해 걸리는 시간은 총 3일 정도가 소요되며, 구체적인 입원기간 지난 포스팅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담낭 제거수술을 위해서는 1일 전에 입원을 해서 각종 검사를 하게 됩니다.
- 주요 검사 내용으로는 피검사, 마취 이상반응, 담낭 수술 부위 확인을 위한 CT 촬영 등을 실시합니다.
- 수술 당일에는 당일 환자 수 및 나이 등에 따라 수술 스케줄이 잡히게 되고, 대부분 오전에 수술을 잡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 담낭 제거 수술시간은 대략 1시간 정도 소요됩니다.
담낭제거수술 회복기간 : 통증
- 담낭제거수술 후 회복기간 경과에 따른 통증 정도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담낭절제술 후 통증 관련 정리
- 담낭절제술 후 통증 중 가장 고통이 심한 시간은 수술 직후 수술대에 누워서 잠이 깼을 때 입니다.
- 수술하기 전에는 담석증에 의한 명칭 통증이 심하여 응급실에 자주 갈 수 밖에 없던 상태여서, 수술 후 통증이 담석증 통증보다 별거 아닐 거라고 오해를 했었습니다.
- 하지만, 담낭절제술 후 통증은 생각했던 것보다 굉장히 강했습니다.
- 수술 부위는 명치 옆과 배꼽으로 복강경 수술을 했는데, 배꼽 부위가 상당히 통증이 심했습니다.
- 오히려 담낭을 제거한 부위는 내부 장기에 해당되서 인지 큰 통증은 없었습니다.
- 하지만 쓸개가 있던 부위가 없어지면서, 어딘가 모를 허전한 감이 들기도 했습니다.
- 실제로 오른쪽으로 돌아 누울 때 쓸개 부위가 비어서 그런지 다른 장기들이 빈 공간으로 이동하는 정말 새로운 느낌을 겪기도 했습니다.
- 담낭절제술 후 1시간이 경과한 뒤 일반 병실로 이동했습니다.
- 이때 통증은 일단 걷거나 제대로 된 말을 하기 어려운 상태입니다.
- 수술했던 부위가 너무 통증이 심해서 진통제를 계속 요구하기도 했으며, 수술 후 2~3시간이 경과해야 추가 진통제 처방이 가능하다고 해서 참는데 매우 힘든 시간이었습니다.
- 이후 추가 마약성 진통제를 처방받고 나서야 식은땀이 멎고, 몸과 마음의 안정을 되찾을 수 있었습니다.
- 수술 후 저녁에는 혼자서 천천히 이동하거나, 죽 형태의 식사가 가능할 정도로 통증이 가라앉게 됩니다.
- 담낭절제술 후 통증은 수술 후 3일 동안 통증이 계속되며, 1주일 정도가 되면, 대부분의 통증이 가라앉게 됩니다.
- 보통 2주가 경과하면, 대부분의 통증은 사라지고, 예전 수준으로 몸이 회복됨을 느끼게 됩니다.
- 담낭절제술 후 통증 중 가장 고통이 심한 시간은 수술 직후 수술대에 누워서 잠이 깼을 때 입니다.
담낭제거수술 회복기간 : 음식 및 운동
- 담낭제거수술 회복기간 관련하여 음식 및 운동 관련하여 정리해보겠습니다.
- 담낭절제술 후 음식
- 담낭절제술 후 음식 관련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우선 담낭절제술 후 저녁부터 일반 식사가 가능하다고 합니다.
- 하지만 수술 후 피로감, 긴장감, 통증 등으로 제대로 된 식사를 하는 것은 거의 불가능했습니다.
- 병원에서는 실제로 죽은 아니고 물이 말은 듯한 밥과 일반 음식이 준비되어 제공되었습니다.
- 담낭절제술 후 음식 관련하여 수술 후 당분간은 술, 고기, 기름진 음식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 소화를 돕던 쓸개가 없어지게 되었으므로, 소화시키기 어려운 음식은 당분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 퇴원 후 병원에서 소화제와 진통제 등을 처방해주므로 소화하는데 어려움은 없으나, 간에 무리가 가지 않도록 소화가 잘되는 밥, 야채, 식물성 단백질 등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 음식 조절은 1~2주 정도만 하면 되고, 그 이후에는 일반적인 식사 및 기름진 음식도 가능합니다.
- 저는 개인적으로 1~2주 정도 음식 식단 관리를 했고, 음주는 거의 2~3달 이후에 다시 시작했습니다.
- 담낭절제술 후 운동
- 담낭절제술 후 운동을 바로하는 것은 무리가 있습니다.
- 수술 직후 몇 시간 동안은 제대로 걷는 것도 힘들었습니다.
- 하지만 복강경 수술 덕분인지 저녁부터는 천천히 수액 거치대를 끌면서 걷기 운동이 가능할 정도까지 회복되었습니다.
- 개인적으로 예전처럼 강한 운동은 약 1달 정도 경과한 후에 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 보통 2주 정도가 지나면 몸이 대부분 예전 상태로 돌아오지만, 무리하게 운동을 해서 간을 피로하게 하지 않는게 좋을 것 같아 강력한 운동은 자제를 하고 산책 등의 가벼운 운동을 했습니다.
담낭제거수술 후유증
- 담낭제거수술 후유증 및 합병증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담낭절제술 후 합병증
- 담낭제거수술 후유증 또는 합병증으로 가장 대표적인 것은 소화불량과 설사입니다.
- 담낭절제술 후 소화불량 걸리는 이유
- 담낭이라는 장기는 쓸개라고도 불리며, 간에서 나오는 소화액을 모아놓는 역할을 합니다.
- 기름지거나 고기류 등을 섭취하게 되면 쓸개는 그동안 모았던 농축된 쓸개즙을 소장으로 분비시켜 소화를 돕습니다.
- 하지만 담낭제거수술로 인해 담낭이 절제가 되면, 이렇게 소화를 돕는 농축된 쓸개즙 분비를 하지 못하고, 음식을 섭취할 때마다 간에서 소화액이 분비되게 됩니다.
- 담낭을 절제한 직후에는 간에서 소화를 시킬 만큼의 충분한 소화액이 분비되지 않아, 수술 직후 소화가 잘 안되는 후유증 또는 합병증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 하지만 2주 길게는 1달 정도만 경과하면 이러한 소화불량 증상은 대부분 해소가 되게 됩니다.
- 저는 현재 약 1년 정도가 경과했으며, 일반적인 식사는 소화가 모두 잘 됩니다.
- 하지만 밀가루, 튀김류, 술 등을 과하게 할 경우 속이 더부룩 하고, 소화가 잘 되지 않는 증상이 있어, 가끔 소화제를 섭취해야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 하지만 이러한 증상이 담낭제거수술 후유증이라고 보기는 어렵고,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소화능력이 떨어진 것으로 보여집니다.
- 20~30대 젊은 분들은 크게 해당되지 않으므로 담낭절제술 후 소화불량 후유증은 크게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 담낭절제술 후 설사 또는 물이 뜨는 기름진 변은 보는 후유증도 있을 수 있습니다.
- 앞서 말씀드린것 처럼 담낭이 없어지면서 수술 직후에는 소화를 돕는 소화액이 부족할 수 밖에 없습니다.
- 기름진 음식의 소화는 대부분 소장에서 이루어지게 되는데, 수술 후 초기에는 충분한 소화액이 분비되지 않습니다.
- 이 때문에 소화가 덜 된 상태에서 대장으로 음식물이 넘어감에 따라, 물에 둥둥 뜨는 변 처럼 소화가 완전히 이루지지 않은 상태로 변을 보는 경우가 있을 수 있습니다.
- 저는 개인적으로 기름진 변 또는 물에 뜨는 변을 담낭절제술 후 1주일 정도에만 증상이 나타났고, 이후에는 별다른 합병증이나 후유증 증상은 보이지 않았습니다.
- 담낭절제술 후 소화불량 걸리는 이유
- 담낭제거수술 후유증 또는 합병증으로 가장 대표적인 것은 소화불량과 설사입니다.
담낭절제술 후 관리
- 담낭절제술 후 관리 방법에 대해 제가 개인적으로 했던 내용을 정리해보겠습니다.
- 담낭절제술 후 관리 방법
- 수술 직후에는 운동을 삼가고, 식단을 소화 잘되는 위주로 식사를 하셔야 합니다.
- 담낭절제술 후 담낭이 없는 상태이므로 소화가 안되는 음식은 무조건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 저는 치킨, 피자 등은 수술 후 1달이 훨씬 지나서 시작을 했고, 음주도 거의 2달 이후에나 맥주를 마시는 것으로 시작했습니다.
- 수술 후 소화불량 해소, 간 기능 강화를 위해 몇 가지 건강보조식품 등 영양제를 섭취하고도 했습니다.
- 현재 유산균, 프로폴리스, 종합비타민, 밀크씨슬, 오메가3 등을 섭취하고 있는데요.
- 소화를 돕기 위해 효소, 유산균 등은 필수로 먹는 것이 좋은 것 같습니다.
- 밀크씨슬이나 우루사 등을 담낭 제거 후 영양제 명목으로 섭취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 저도 개인적으로 1~2달 섭취하기는 했습니다.
- 하지만 대학 병원 전문의 판단에 의하면 크게 도움이 되지는 않는다고 합니다.
- 담낭절제술 후 1~2달이 지나면 소화를 할 수 있을 정도로 충분한 양의 소화액이 간에서 담낭관을 거쳐 분비가 된다고 합니다.
- 이 과정에서 간에 무리가 갈 정도 소화액이 분비되지 않아 굳이 우루사 등 영양제를 섭취할 필요는 없다고 하더군요.
- 개인차가 있겠지만, 평소 술을 마니 드시는 경우가 아니라면 우루사 계열의 영양제는 굳이 먹지 않아도 무방할 것 같습니다.
- 수술 직후에는 운동을 삼가고, 식단을 소화 잘되는 위주로 식사를 하셔야 합니다.
이번 시간에는 담낭제거수술 회복기간 관련하여 수술시간, 통증, 음식, 운동 등을 기준으로 회복하는데 걸리는 시간을 구체적으로 정리했습니다.
또한, 담낭절제술 후 관리 방법, 후유증 또는 합병증 관련 개인 후기, 그리고 담낭 제거 후 영양제 섭취 필요성에 대해 정리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핑백: 담낭제거수술 후유증 종류 및 증상 총정리 - 모리크넘
핑백: 담낭제거 후유증 및 통증, 회복기간 등 정리 - 모리크넘
핑백: 담낭 절제술 후유증 및 합병증, 관리 방법 정리[최신] - 모리크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