담낭 절제술 후유증 및 합병증 , 관리 방법을 최신 기준 정리했습니다. 구체적으로 담낭 절제술 후유증 종류, 지속기간, 관리 방법 등에 대해 알아보고, 담낭 절제술 후기를 통해 회복기간, 식단, 수술 후 통증, 제거 후 영양제 관련하여 함께 정리했습니다.
담낭 절제술 후유증 및 합병증 총정리
- 담낭 절제술 후유증 및 합병증 종류 관련하여 총 정리해보겠습니다.
- 담낭이 없으면 어떻게 되는지 우리 몸의 변화에 대해 간단하게 정리해보겠습니다.
- 우선 담낭이 없으면 농축된 소화액 분비가 불가능 해집니다.
- 담낭은 간에서 분비되는 소화액을 모아두었다가 기름진 식사 등을 할 때 소장으로 분비 시켜 소화를 돕는 역할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 담낭 절제술 이후에는 이러한 농축된 소화액 분비가 어렵게 되어 여러가지 후유증 증상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 하지만 시간이 지나면 간에서 음식물을 소화시킬 만큼 충분한 소화액이 분비됩니다.
- 또한, 간과 소장으로 이어진 담낭관은 간에서 분비된 소화액이 충분히 흘러갈 수 있도록 공간이 확대됩니다.
- 이처럼 담낭이 없으면 우리 몸은 소화를 시킬 수 있도록 스스로 몸을 변화시켜 적응해 나가게 됩니다.
- 우선 담낭이 없으면 농축된 소화액 분비가 불가능 해집니다.
담낭 절제술 후유증 종류
- 담낭 절제술 후유증 종류 관련하여 가장 핵심적인 2가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담낭 절제술 후유증 종류
- 소화불량
- 소화불량은 담낭 절제술 후유증 중 가장 흔한 증상 중 하나입니다.
- 소화를 돕던 담낭이 없어지면서 일시적으로 소화가 되지 않고, 속이 더부룩하며, 속이 쓰린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 하지만 일정 시간이 지나고, 우리 몸이 충분히 적응을 하게 되면 소화불량 후유증 증상은 대부분 자연스럽게 사라지게 됩니다.
- 설사
- 설사의 경우에도 담낭 절제술 후유증 증상 중 가장 흔한 것 중 하나입니다.
- 설사를 하는 이유는 위와 소장에서 소화가 덜 된 형태로 음식물이 대장으로 옮겨지게 되면서 발생합니다.
- 경우에 따라서 소화가 덜 된 기름진 변을 보게 되고, 변기에 둥둥 떠있는 모습을 볼 수도 있습니다.
- 이는 담즙 분비가 원활하지 않아 소장에서 충분히 소화가 되지 않기 때문에 발생하는 후유증 입니다.
- 담낭 절제술 수술 직후 소화제와 우루사 등을 처방받게 되며, 이러한 증상이 대부분 사라진 이후에는 별도의 약 섭취는 불필요 합니다.
- 설사의 경우에도 담낭 절제술 후유증 증상 중 가장 흔한 것 중 하나입니다.
- 소화불량
담낭 절제술 후유증 지속기간
- 담낭 절제술 후유증 지속기간 관련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담낭 절제술 후유증 지속기간은 평균 2주에서 1달 이내에 대부분 사라지게 됩니다.
- 저는 개인적으로 소화불량 증상은 없었고, 설사 증상이 2주일 정도 지속되었습니다.
- 2주일이 경과해도 설사 등이 지속되길래, 병원에 내원하여 의사 상담 후 소화제, 지사제 등을 2주일 간 추가 처방 받아 복용했습니다.
- 약을 먹는 중간에 설사 증상이 사라지게 되었고, 약을 중단 한 이후에는 별다른 후유증 증상은 지속되지는 않았습니다.
- 후유증 때문에 병원에 방문했을 당시 담당 의사선생님께 해당 증상이 발생 빈도에 대해 물어보니 제가 굉장히 드문 케이스라는 답을 들었습니다.
- 생각보다 담낭 절제술 후 후유증을 겪는 사람들은 거의 없으며, 제가 특이한 케이스라는 얘기를 들었습니다.
- 담낭 제거수술 전에 계신 분들이 이 글을 읽고 계시다면, 후유증 발생이 흔한 경우가 아니므로 크게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 담낭 절제술 후유증 지속기간은 평균 2주에서 1달 이내에 대부분 사라지게 됩니다.
담낭 절제술 후유증 관리방법
- 담낭절제술 후 관리 방법을 숙지하여 후유증을 최소화하는 제 개인 후기를 들려드리겠습니다.
- 담낭 절제술 후유증 관리방법 정리
- 담낭절제술 후 관리 방법의 핵심은 식단 조절입니다.
- 우리가 식사를 하면 모아두었던 소화액을 분비시켜 소화를 돕는 기관이 바로 담낭입니다.
- 이러한 담낭이 일시에 제거되면 소화가 잘 안되는 것은 어떻게 보면 당연한 일인데요.
- 담낭 제거되면서 생기는 후유증을 해소하고 예방하는 관리방법은 바로 식단을 조절하는 것 입니다.
- 우리가 식사를 하면 모아두었던 소화액을 분비시켜 소화를 돕는 기관이 바로 담낭입니다.
- 담낭 제거수술 후 식단
- 담낭 제거수술 후 식단 관리 방법으로는 우선 기름진 식사를 피해야 합니다.
- 소장에서 이루어지는 소화는 대부분 기름에 튀기거나 지방 부위 음식에 대한 소화를 담당하기 떄문입니다.
- 기름진 식사로는 튀김류, 부침개류, 붉은색 고기 구이 등이 해당됩니다.
- 담낭 제거수술 후 피해야하는 식단으로는 맵고 짠 자극적인 음식도 해당됩니다.
- 수술 후 소화가 잘 되지 않는 상황에서 맵고 짠 자극적인 음식은 소화를 저해하는 요소로 작용하게 됩니다.
- 그 밖에 술이나 커피, 당류가 많은 탄산음료 등도 피하는 것이 좋으며, 콜레스테롤이 많고, 인스턴트 음식 등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 담낭 제거수술 후 식단 관리 방법으로는 우선 기름진 식사를 피해야 합니다.
- 담낭절제술 후 관리 방법의 핵심은 식단 조절입니다.
담낭 절제술 합병증 종류
- 담낭 절제술 합병증 종류 관련하여 몇 가지 정리해보겠습니다.
- 담낭절제술 후 합병증은 후유증 처럼 일반적인 증상이 나타나는 것이 아니라 추가적인 질병이 발생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 담낭절제술 후 나타날 수 있는 합병증 종류는 다음과 같습니다.
- 담낭관 부위에 담즘 누출
- 담관 손상
- 담관 협착
- 담관 감염
- 간손상 및 간염
- 담낭염 및 담낭암
- 췌장염
- 만약 담낭절제술 후 이러한 합병증이 나타난다면, 내시경을 통한 시술 또는 재수술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 만약 합병증이 발생한다면, 소화불량 증상 뿐만 아니라 복통 등이 발생하고, 소화 자체가 되지 않은 증상 등이 발생합니다.
- 퇴원 후 회복기간 동안 수술 부위 등에 극심한 통증이 발생한다면 하루 빨리 병원에 방문하여 치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담낭 절제술 후기
담낭 절제술 후기 관련하여 담낭 절제술 후 회복기간 및 통증, 담낭 제거 후 영양제 복용 필요성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담낭 절제술 후 회복기간
- 담낭 제거술 후 회복기간 짧으면 2주에서 1달 정도가 걸리며, 길면 2달에서 3달 정도 소요됩니다.
- 담낭 제거술 받기 전 몸 상태로 돌아오는데는 최소 1달 정도는 걸리는 것 같습니다.
- 우선 수술 후 2주 간은 통증이 있어 격렬한 운동이나 기름진 식사는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 회복기간이 1달 정도 경과하면 대부분 증상이 사라지게 되고, 몸 상태도 예전 수준까지 회복됩니다.
- 사람에 따라 다르지만 저도 담낭 절제술 후 회복기간으로 2달 정도 걸렸던 것 같습니다.
- 처음 1주일 간은 거의 정상생활이 힘들정도로 어려웠지만, 2주일 지난 이후에는 대부분 몸상태가 회복되었습니다.
- 한달 회복기간 경과 후에는 예전 수준으로 몸이 회복되었지만, 운동 및 음주 등은 무리가 있었습니다.
- 우선 수술 후 2주 간은 통증이 있어 격렬한 운동이나 기름진 식사는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 제 경험상 담낭 절제술 후 회복기간은 최소 1달 정도는 필요한 것 같습니다.
- 다만, 회사에 다니는 분들의 경우 정말 짧게 생각해서 1주일 지난 이후에 사무직 근무는 가능할 것 같습니다.
- 하지만 1주일 회복기간 이후에도 통증이나 설사 등의 후유증이 있으므로, 최소 2주일은 충분히 회복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 담낭 제거술 받기 전 몸 상태로 돌아오는데는 최소 1달 정도는 걸리는 것 같습니다.
담낭 절제술 후 통증
- 담낭 절제술 후 통증 관련하여 수술 직후, 수술 다음날, 1주 후, 2주 후 등으로 구분하여 설명드리겠습니다.
- 담낭 절제술 후 통증 정리
- 수술 직후
- 수술 직후 통증은 정말 참기 힘들 정도로 극심합니다.
- 수술 직후 진통제를 투여 받고 잠에서 깨어나지만 너무 통증이 심하여 추가 진통제를 요구할 수 밖에 없습니다.
- 통증은 정말 심하지만 지속시간은 2~3시간 정도라서 못 참을 정도는 아니니 겁 먹진 마시기 바랍니다.
- 수술 후 2~3시간 경과
- 추가 진통제를 투여 받아서 인지 극심한 통증은 대부분 사라집니다.
- 하지만, 수술 부위에 통증은 상당하여, 혼자 걷거나 움직이는데는 무리가 있습니다.
- 수술 후 2~3시간이 경과하니 간신히 화장실을 혼자 가는 정도로 몸이 회복되는 것 같았습니다.
- 수술 후 다음날
- 수술 당일은 대부분의 식사가 어려웠으나, 다음날 부터 일반 식단으로 음식을 먹을 수 있습니다.
- 수술 당일에도 일반 식사가 제공되지만, 수술 후 긴장도 하고 통증도 남아 있어서 인지 거의 식사를 할 수 없었습니다.
- 수술 후 다음날에도 통증은 남아 있으나 시간 간격을 두고 진통제 등이 투여되어서인지 버틸만 했습니다.
- 대부분 병원에서는 수술 후 다음날 퇴원을 권장하게 되는데요.
- 저는 개인적으로 퇴원을 하면서 이렇게 통증이 있고, 몸이 회복이 덜 됐는데 퇴원을 해도 되나? 라는 생각이 들긴 했습니다.
- 수술 후 1주
- 1주일이 지나면 통증은 많아 사라지게 됩니다.
- 이제 혼자서 걷는 것도 가능하고, 가볍게 산책 등도 가능합니다.
- 수술 후 통증이 없다고 해도 흡연이나 술은 삼가는 것이 좋습니다.
- 수술 후 2주
- 몸이 대부분 예전 수준으로 돌아옴을 느끼게 되는 기간이 2주일 정도 입니다.
- 2주일이 경과하면 극심한 운동은 어렵지만 대부분의 운동이나 움직임이 가능해집니다.
- 이때부터 소화제 등의 처방받은 약도 복용할 필요가 없을 정도로 몸이 회복되게 되는데요.
- 만약 직장인이라면 최소 2주일은 꼭 병가를 내서 쉬시기를 적극 권장해드립니다.
- 수술 직후
담낭 제거 후 영양제
- 담낭 제거 후 영양제 복용 필요성에 대해 정말 간단하고 정확하게 정리했습니다.
- 우선 담석 전문의는 양양제 복용 필요성에 대해 매우 부정적이였습니다.
- 저에게 플라시보 효과를 보기 위함이면 우루사 같은 영양제를 먹어도 좋다고 할 정도였으니깐요.
- 저는 개인적으로 담낭 제거 후 영양제 복용은 불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 지금도 크게 복용하는 영양제는 없습니다.
- 하지만, 수술 후 초반에는 소화액을 분비하느라 간에 무리가 갈 수 있으므로, 간 기능을 높여주는 밀크씨슬, 우루사 등의 영양제를 섭취하는 것이 좋은 것 같습니다.
- 저도 수술 후 우루사와 비슷한 이름의 영양제 등을 복용한 덕분인지 크게 피로해 하지 않고, 수술 후 빠르게 회복을 할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담낭절제술 후유증 및 합병증 관련하여 종류, 지속시간, 관리방법 등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또한, 담낭 제거수술 후기를 통해 회복기간, 통증 지속시간, 영양제 복용 필요성 등에 대해서도 함께 정리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