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험 비교 플랫폼 활용이 연말부터 가능할 전망입니다. 실손보험 및 자동차보험 등을 가입할 때 일일이 검색을 해보거나, 민간 비교 사이트를 활용 해야 했던 불편함을 해소하기 위해 정부에서 연말까지 보험 비교 서비스를 출시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보험 비교 플랫폼 총 정리
- 보험 비교 플랫폼이 연내 출시될 전망이라고 합니다.
- 그동안 자동차 보험, 실손보험 가입 시 가입자가 보험사마다 비교 분석하여 가입을 해야하는 번거로움이 있었습니다.
- 단순히 보험 판매자의 말만 믿고 덜컥 가입했다가 괜히 보험료만 낭비하는 것 아닌가 하는 걱정이 많았는데요.
- 이번에 금융위원회에서 이러한 불편을 해소하고자 보험 비교 플랫폼을 시범사업하고 연매 출시될 전망이라고 합니다.
- 구체적으로 보험 비교 플랫폼이란 무엇인지 알아보고, 도입 시기, 제공 범위, 주요 내용 및 기능 등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보험 비교 플랫폼이란?
- 보험사 비교 분석 플랫폼이란 소비자가 가입하고자 하는 보험을 여러 보험사의 정보를 취합 분석하여 제공해주는 플랫폼을 의미합니다.
- 여기서 플랫폼은 정보 제공의 기반이 되는 시스템을 의미하며, 흔히 어플(앱)이나 웹사이트 등이 이에 해당됩니다.
- 보험 비교 플랫폼은 흩어져 있는 여러 보험사 정보들을 한눈에 비교하여 볼 수 있도록 정리하고, 본인에게 가장 적합한 보험 상품을 추천해주는 기능을 제공합니다.
- 한마디로 여러 보험들 중 가장 저렴하고 보장내역이 좋은 상품을 추천해주고, 이를 가입하도록 연결해주는 역할을 담당합니다.
보험 비교 서비스 도입 시기
- 보험 비교 플랫폼 도입 시기는 현재 미정입니다.
- 다만, 연내에는 출시가 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 구체적인 보험 비교 서비스 도입 시기 일정은 다음과 같습니다.
- 4월까지 보험 비교 서비스 신청서 접수(혁신금융서비스 신청)
- 6월까지 보험 비교 서비스 신청 업체 중 혁심금융서비스 제공 업체 지정
- 업체 선정 이후 약 6개월 간 보험 비교 서비스 프로그램 전산개발 실시
- 연내 보험 비교분석 서비스 도입 예정
보험 비교 플랫폼 범위
- 올해 도입 예정인 보험 비교 플랫폼은 모든 보험을 대상으로 비교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은 아닙니다.
- 구체적으로 보험 비교 플랫폼 범위 관련하여 비교 서비스 제공 대상과 비대상으로 구분하여 정리했습니다.
- 보험 비교 서비스(플랫폼) 제공 대상 범위
- 실손보험
- 자동차보험
- 여행자 보험 화재보험 등 단기보험
- 연금보험을 제외한 저축성 보험
- 펫보험
- 신용생명보험
- 보험 비교 서비스 제공 비대상 범위
- 종신보험
- 건강보험
- 변액보험
- 보험 비교 서비스(플랫폼) 제공 대상 범위
보험 비교 플랫폼 주요 내용
- 보험 비교 서비스 주요 내용은 한마디로 보험을 비교해서 추천해주는 것 입니다.
- 보험 가입은 기존처럼 각 보험사에서 진행을 하고, 소비자가 원하는 상품을 비교해주는 서비스입니다.
- 또한, 사용자의 선택권 강화를 위해 보험을 비교해주는 조건도 직접 선택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습니다.
- 이는 비교 분석 서비스 알고리즘의 투명성을 높이기 위한 노력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 만약 보험 비교 조건을 일률적으로 적용한다면, 일부 보험사에서 손해를 보게 되고, 나아가 소비자가 피해를 입게 될 것입니다.
-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금융위원회에서는 비교 추천해주는 알고리즘을 투명하고 공개하고, 사전 시뮬레이션을 통해 검증할 것이라고 합니다.
- 또한, 비교 또는 추천 서비스 제공 시 우선순위에 영향을 끼치는 요소를 소비자가 선택하게 함으로써 이러한 우려를 없애도록 노력했습니다.
- 또한, 비교 분석 서비스에서 추천 해주는대로 보험을 가입했으나 손해를 보게 된 경우 충분한 배상을 할 수 있도록 배상재원도 확보할 전망입니다.
이번 시간에는 보험 비교 플랫폼 관련 출시 소식을 전해드렸습니다.
그동안 보험 가입 시 일일이 비교해야 해서 매우 불편했는데, 오랜만에 반가운 소식이네요.
다만, 보험 비교 서비스가 추천해주는 곳이 특정 업체로 편중되지 않고, 소비자에게 가장 적합하고, 합리적인 금액인 보험사를 추천해줄 수 있는 다각적인 노력이 필요해 보입니다.
핑백: 사이다뱅크 비상금대출 중단 및 신규 언제부터? - 모리크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