담낭 절제술 후 관리 방법을 최신 기준으로 총 정리했습니다. 구체적으로 담낭절제술 후 음식 식단에 대해 알아보고, 영양제, 운동, 담낭제거 후 좋은 과일에 어떤 것이 있는지 정리했습니다. 또한, 회복기간, 통증, 후유증 및 합병증도 함께 정리했습니다.
담낭 절제술 후 관리 방법 총 정리
담낭 절제술 후 관리 방법으로 음식, 영양제, 운동, 좋은 과일 관련하여 총 정리했습니다.
담낭 절제술 후 음식 관리
- 담낭절제술 후 음식 관리가 중요한 이유와 조심해야하는 음식, 담낭절제술 후 좋은 음식 등에 대해 구체적으로 정리했습니다.
- 담낭절제술 후 음식 관리가 필요한 이유
- 담낭 제거하면 가장 큰 변화는 소화가 잘 되지 않는 다는 점 입니다.
- 기름지거나 밀가루, 고기류 등 소화하기 어려운 음식을 소화시키는 역할을 담당한 장기가 바로 담낭입니다.
- 이러한 담당이 하루아침에 없어지게 되면 당연히 소화가 잘 되지 않게 됩니다.
- 그러므로 담낭절제술 후 음식은 반드시 조절하고 관리해야 하는 것 입니다.
- 담낭절제술 후 피해야 하는 음식
- 자극적인 음식, 기름진 음식 등은 수술 후 당분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 구체적으로 매운 음식, 짠 음식, 기름이 많은 육류, 튀긴 음식, 라면 등 밀가루 음식 등이 해당됩니다.
- 이러한 음식들은 평상시에도 위에 무리가 가고 소화하는데 어려움을 느끼는 음식들이기 때문에 담낭이 없는 상태에서는 당분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 담낭 절제술 후 좋은 음식
- 담낭 절제술 후 좋은 음식으로는 소위 소화가 잘 되는 음식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 구체적으로 소화가 잘 되어 담낭제거 수술 후 좋은 음식으로는 지방이 없는 단백질 위주의 고기, 닭, 생선, 콩, 계란 등이 해당됩니다.
- 정리해보면 결국 지방보다는 단백질 위주의 음식이 담낭이 없는 상태에서 좋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 또한 단백질과 더불어 비타민, 식이섬유, 탄수화물 등이 풍부한 음식이 좋으며, 야채, 과일, 해조류(김, 다시마 등)가 이에 해당됩니다.
담낭 절제술 후 좋은 음식 중 과일
- 그럼 구체적으로 담낭 제거 후 좋은 과일 관련하여 어떤한 것들이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앞서 담낭 절제술 후 좋은 음식 중 비타민, 식이섬유가 풍부한 과일을 많이 섭취하는 것이 좋다고 말씀 드렸습니다.
- 그럼 구체적으로 어떠한 과일이 담낭절제술 후 좋은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담낭 제거 후 좋은 과일 종류
- 담낭 제거 후 좋은 과일을 얘기하기보다는 안 좋은 과일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 구체적으로 보면 지방이 많은 과일인 코코넛 아보코도 과일은 먹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 이외에 과일은 대부분 비타민과 식이섬유가 많이 함유되어있기 때문에 담낭제거 후에도 본인 식성대로 섭취하시면 됩니다.
- 다만 과일 주스의 경우 과일 자체를 착즙하거나 갈은 형태 주스만 섭취를 하고, 설탕, 탄산수 등 다른 물질을 첨가한 과일 주스는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담낭 절제술 후 영양제 관리 필요성
- 담낭 제거 후 영양제 복용 필요성에 대해 의사 소견과 제 개인 의견을 말씀드리겠습니다.
- 영양제 관련 의사 소견
- 수술 직후 간 기능 강화제와 소화제, 지사제, 진통제 등을 약 2주간 처방 받아 복용했습니다.
- 퇴원하면서 대학병원 의사선생님께 2주 후 추가적으로 우루사 등 영양제 복용 필요가 있는지 문의해본 결과는 다음과 같습니다.
- 의사선생님께서는 간 기능 보조제 등의 영양제가 필요하다면 효과도 좋고, 가격도 저렴한 전문 의약품을 처방했을 거라는 답변을 받았습니다.
- 수술 후 당분간은 간이 평소보다 더 많은 담즙을 분비해야하기 때문에 간 건강을 보호하는 차원에서 우루사 등의 성분이 들어간 약을 처방해주지만, 일정 시간이 경과하면 불필요하다고 하더군요.
- 영양제 복용 관련 개인 의견
- 개인적으로 우루사 등의 영양제 보다는 소화를 돕고 장 건강을 강화시켜주는 영양제나 건강 보조식품을 먹는 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 저도 수술 후 1~2달 간에는 우루사 성분이 함유되어있다는 밀크씨슬 등을 섭취하긴 했습니다.
- 하지만 지금 돌이켜 생각해보면 큰 효과는 없었던 것 같네요.
- 최근 뉴스에서도 우루샷, 밀크씨슬 등이 전문의약품도 아닌데 간 기능에 매우 효능이 좋은 것 처럼 과대광고를 하고 있다는 지적한 내용도 접하기도 했습니다.
- 저는 개인적으로 영양제 보다는 효소, 유산균 등 우리 위와 장을 장기적으로 건강하게 해 줄 수 있는 식품을 섭취하는 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 이러한 영양제 보다도 몸에 좋은 음식을 많이 먹고, 몸에 나쁜 음식을 덜 먹는 것이 왠만한 영양제 보다는 효과적이라고 생각합니다.
담낭 절제술 후 운동
- 담낭절제술 후 운동 가능 시기 등을 제 개인 후기를 통해 설명드리겠습니다.
- 일단 수술 후 1주일 간은 통증도 심하고, 소화도 잘 되지 않으며, 빠른 속도로 걷는 것 조차 힘든 지경입니다.
- 당연히 운동을 하기에는 매우 힘들며, 매우 천천히 걷는 정도의 운동 밖에는 할 수 없습니다.
- 수술 후 2주일이 지나면서 몸에 통증도 많이 사라지고, 음식도 예전 처럼 먹을 수 있을 정도로 회복됩니다.
- 움직임도 예전과 비슷해지고, 수술 부위도 많이 나아 힘도 제법 쓸 수 있을 정도입니다.
- 담낭절제술 후 운동을 하기 위해서는 최소 2주일은 경과해야 합니다.
- 여기서 운동이라함은 천천히 걷거나, 움직이는 정도의 운동이지 달리기, 수영, 헬스 등의 과격한 운동은 무리가 있습니다.
- 저는 개인 적으로 1달 정도는 무리가 가는 운동은 하지 않았습니다.
- 수술 부위 통증도 남아있고, 뭔가 간에 무리를 줄 정도로 피로하지 않으려고 의도적으로 운동을 피하기도 했습니다.
- 또한, 막상 수술을 하고 나면 왠지 몸을 조심해야 할 것 같은 생각이 들기도 하더군요.
- 개인마다 차이는 있으나 제 개인 수술 후기를 감안해보면 최소 2주일 최대 1달 정도는 경과해야 격렬한 운동이 가능한 것 같습니다.
- 일단 수술 후 1주일 간은 통증도 심하고, 소화도 잘 되지 않으며, 빠른 속도로 걷는 것 조차 힘든 지경입니다.
담낭절제술 후기 정리
담낭절제술 후기 관련하여 회복기간, 통증, 후유증 및 합병증 등에 대해 간단하게 정리했습니다.
담낭절제술 후 회복기간
- 담낭절제술 후 회복기간 관련하여 구체적으로 정리했습니다.
- 담낭절제술 후 회복기간은 최소 1주일 정도는 필요합니다.
- 처음 수술을 하고 난 1~2일은 통증도 심하고, 주기적으로 진통제를 투여받아야만 통증에서 해방될 수 있습니다.
- 수술 후 다음날이 되면 퇴원을 하게 되는데, 퇴원을 하면서 약 2주일치의 약을 처방받게 됩니다.
- 약에는 진통제, 담석증 재발 방지약, 소화제, 지사제 등이 들어있습니다.
- 병원에서 처방해주는 약의 기간으로 보면 담낭절제술 후 회복기간은 평균 2주일 정도 소요됨을 알 수 있습니다.
- 실제로 2주일 정도의 회복기간을 거치고 나니 몸이 예전 수준으로 돌아감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 2주일이 경과하면 통증도 거의 사라지고, 몸도 예전 수준까지 회복됨을 느낄 수 있습니다.
- 저는 최소 1달까지는 술, 담배, 운동 등을 거의 하지 않았습니다.
- 식사도 소화가 잘 되고, 기름지지 않은 식사를 주로 했으며, 술도 지금 기억으로 최소 1달 경과한 시점부터 맥주 한잔 정도 마시는 수준으로 시작 했던 것 같습니다.
- 일단 담낭을 제거하면 담즙을 모아 필요할 때 내보낼 수 없기 때문에, 음식을 먹을 때 마다 간에서 담즙을 분비하게 됩니다.
- 이로 인해 간에 많은 무리가 가고, 초반에는 많이 피곤함을 느낄 수 있습니다.
담낭절제술 후 통증
- 담낭절제술 후 통증 관련하여 통증의 정도와 통증 지속 시간에 대해 정리했습니다.
- 담낭절제술 후 통증 정리
- 수술 1일차 당일
- 통증이 가장 심하고, 천천히 걷는 것 조차 힘든 시기입니다.
- 수술 직후 진통제를 투여 받지만, 통증이 심하여 깜짝 놀랄 정도였네요.
- 수술 후 2~3시간이 경과하면서 통증이 많이 가라앉고, 식은땀도 덜 나면서 천천히 몸이 회복됩니다.
- 수술 2일차
- 수술 후 2일차가 되면 혼자 천천히 걸을 수 있으며, 식사도 일반식 섭취가 가능합니다.
- 몇 시간 마다 진통제를 계속 투여 받고 있어서 인지 통증이 많이 가라앉았고, 수술 부위 당기는 증상만 남게 됩니다.
- 저는 개인적으로 명치 수술 부위 보다는 배꼽 수술 부위가 통증이 심했습니다.
- 의사 선생님 말로는 배꼽 부위 절개를 많이하게 되어 통증이 더 심한 것 같다고 했습니다.
- 수술 후 1주일
- 1주일 까지는 수술 부위 통증이 남아 있습니다.
- 몸을 움직이거나, 누워서 자다가 반대편으로 돌아 누울 때 등 수술 부위에 힘이 들어가면 통증이 생기는 정도입니다.
- 천천히 걷기, 몸 움직이기, 맨손체조 등을 할 수 있을 정도로 몸이 회복되고, 수술 부위 통증 외에는 많이 사라지게 됩니다.
- 통증의 정도도 하루가 지날 수록 감소하게 되고, 2주일 경과 뒤에는 대부분의 통증의 거의 사라지게 됩니다.
- 수술 1일차 당일
담낭절제술 후유증
- 담낭절제술 후유증으로 가장 대표적인 증상은 소화불량과 설사입니다.
- 수술 후 2주일까지는 소화제, 지사제 등을 처방받아 복용하기 떄문에 소화불량, 설사, 기름진 변 등의 후유증이 발생하는지 알 수 없습니다.
- 저도 수술 후 2주일 뒤부터 설사가 발생하는 후유증 증상이 있었습니다.
- 그동안 먹던 약을 끊어서인지, 일반적인 음식을 먹으면 속이 꾸르륵 거리면서 설사를 하곤 했습니다.
- 병원에 내원하여 증상을 말하자, 의사선생님께서는 수술 후 이러한 후유증이 비정상적인 경우이며, 매우 드문 경우라고 했습니다.
- 인터넷에 담낭절제술 후기를 보면 많이들 후유증에 겪는 것처럼 나오지만, 전체 수술한 환자 대비 실제로 후유증이 발생하는 비율은 매우 낮다고 합니다.
- 다행스럽게도 추가적인 지사제를 처방받고, 1~2일이 경과하자 설사와 같은 후유증은 사라지게 되었습니다.
- 하지만 현재 수술 후 15개월이 경과한 지금 시점에 소화가 잘 되지 않는 증상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 소화가 안되는 경우는 밀가루, 술, 기름에 튀긴 음식을 먹을 때만 발생을 하고 있습니다.
- 그래서 제가 나이를 먹어 소화력이 떨어져서 발생하는 것인지 담낭절제술 후유증인지 헷갈리기도 합니다.
- 일단은 일반적인 식사 등을 했을 때는 소화 안되는 증상이 거의 발생하지 않고 있어, 소식을 하고, 식단 조절에 주의를 기울일 예정입니다.
- 만약 수술 한참 지난 후에 수술 부위가 아프거나 명치 부위가 담석증 증상 처럼 쥐어짜는 통증이 있다면 합병증 등으로 재발할 가능성도 있으니 빠른 시일 내에 병원에 내원하시기 바랍니다.
- 담낭절제술 후 합병증 종류로는 담즙 누출, 담관 손상, 담관 감염, 간염, 담낭염, 췌장염, 간 손상, 담낭암, 췌장암 등이 있습니다.
- 이름만 들어도 무시무시한 합병증인데요.
- 합병증 주요 증상은 수술 부위 또는 명치 부위 통증이라고 하니, 수술 후 2주일이 경과한 뒤에도 이러한 증상 또는 통증이 발생한다면, 지체없이 수술한 병원에 방문하여 정밀 검진을 받아 보셔야 합니다.
이번 시간에는 담낭 절제술 후 관리 관련하여 식단 관리 방법, 좋은 과일, 수술 후 영양제 복용 필요성 등에 대해 정리했습니다.
또한, 담낭절제술 후 회복기간, 통증 정도 및 지속 기간, 후유증 및 합병증 등에 대해서도 함께 정리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