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려견 더이상 못 키울 때 현명한 대처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반려견을 어쩔수 없이 퍄양하게 된 이유에 대해 알아보고, 파양 관련하여 기관정보, 비용, 절차, 파양 시 고려사항 등에 대해 함께 정리했습니다.
반려견 더이상 못 키울 때 오는 이유
- 사랑하는 반려견을 더이상 못 키울 때 오는 이유에 대해 몇 가지 정리해보겠습니다.
- 개개인 마다 다양한 원인이 있겠지만 반려견을 키우지 못하는 순간이 오는 이유는 크게 다음과 같습니다.
- 금전적인 문제로 인해 더이상 반려견을 키울 수 없게 되었을 때
- 반려견의 나이가 많거나, 질병에 걸려 고통이 점차 증가할 때
- 결혼 이나 이사 등으로 인해 부득이 하게 강아지나 고양이를 키울 수 없는 환경이 되었을 때
- 단순 변심으로 더이상 반려견을 키우고 싶지 않을 때
- 아이 육아로 인해 반려견을 더이상 키울 수 없는 경우
- 강아지 털 등으로 인한 알레르기 및 건강 이상 발생으로 키울 수 없는 경우
반려견 더이상 못 키울 때 어떻게 해야하나요?
- 그럼 강아지 고양이 등 반려동물을 더이상 키울 수 없게 되었을 때는 어떻게 해야하나요?
- 정말 그러면 안되지만 일부 몰지각한 사람들은 반려견을 학대하거나 몰래 유기를 하기도 합니다.
- 하지만 이러한 행동들은 명백히 동물보호법에 따른 불법 사항으로 벌금이나 징역에 처해질 수 있으니 절대 하시면 안됩니다.
- 많은 이유들로 인해 반려견을 더이상 키울 수 없게 되었을 때 과연 어떻게 하는 것이 반려견에 대한 마지막 예의를 지키는 행동일까요?
- 솔직히 선택의 폭이 넓지는 않지만 크게 분양, 파양, 안락사 정도가 그나마 가장 최선의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반려견 더이상 못 키울 때 대처방법1 : 분양
- 사랑하던 강아지를 더 이상 키울 수 없게 되었을 때 선택할 수 있는 대처방법 중 가장 확실한 방법은 지인에게 분양시키는 것 입니다.
- 평소 알고 지내던 지인이나 반려동물을 사랑하는 분들에게 직접 분양을 하는 방법입니다.
- 내가 키우던 강아지를 가까운 사람에게 분양을 하게 되면, 나중에 소식도 접할 수 있고, 누구보다 잘 키워줄 거란 안심도 드는 장점이 있습니다.
- 하지만 분양 받은 강아지를 다시 돌려보내는 경우도 있어, 확실한 방법으로 보기에는 무리가 있습니다.
- 강아지 분양 보내는 방법 관련하여 몇 가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주변 가족 또는 지인 등을 통해 분양 상대자를 찾아 분양하는 방법
- 강아지 분양 사이트에 등록 후 개인 간 분양을 하는 방법
- 지역 카페 및 애견 카페 등에 분양 글을 게시하는 방법
- 가까운 동물 병원에 의뢰하여 분양하는 방법
반려견 더 이상 못 키울 때 대처방법2 : 파양
- 반려견 더이상 못 키울 때 할 수 있는 가장 현명한 대처방법은 파양이라고 생각합니다.
- 분양은 내가 직접 반려견을 대신 키워줄 사람을 찾는 방법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 반면에 파양은 특정 기관에 반려견을 보내고 전문적인 케어를 해주는 것을 의미합니다.
- 다만 파양 받은 기관에서 일정기간이 경과하면 안락사를 하는 경우도 있다고 하니 파양 기관에 대해 사전에 철저한 조사가 필요합니다.
- 일반적인 국공립보호센터 경우 입양 기간이 경과하면 안락사를 진행한다고 하네요ㅠㅠ
파양 방법
- 파양 방법 생각보다 매우 간단합니다.
- 우선 사는 곳 근처에 있는 강아지 보호소를 검색하여 방문 또는 카톡 상담으로 진행하시면 됩니다.
- 이때 중요한 점은 이미 파양을 진행한 다른 강아지들을 어떻게 관리하고 있는지 유심히 보는 것 입니다.
- 대부분 사이트를 운영하고 있으므로, 파양 후 내 소중한 반려견이 어떻게 지내고 있는지 사진 등으로 공유 받고 있는지 확인 하시면 됩니다.
- 또한, 가끔 보호소를 위장하여 애견펫으로 반려견을 판매하는 경우도 있으니 사전에 꼼꼼히 확인하셔야 합니다.
- 끝으로 절대 강아지 안락사 하지 않는 기관으로 보내는 것이 정말로 중요한 부분입니다.
- 대략적인 파양 방법 및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 인근에 있는 강아지 보호소 검색
- 해당 지점으로 입소 상담 신청
- 보호소에 반려견과 함께 방문하여 상담 실시
- 각종 비용 및 파양 후 생활 등을 확인 후 파양 실시
강아지 파양 비용
- 강아지 파양 비용 관련하여 구체적으로 후기를 통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한국에서 가장 유명하고 안락사 없는 강아지 파양 보호소 기관으로 아이조아 도그마루 보호소가 있습니다.
- 강아지의 종류 및 나이 수 등을 고려하여 방문 후 파양 비용이 결정되는데요.
- 기존에 파양했던 사람들의 후기를 종합하여 아이조아 파양비용 및 도그마루 파양 비용에 대해 대략적으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아이조아 및 도그마루 파양 비용
- 구체적인 파양 비용은 반려동물의 나이 건강상태 예방접종 중성화 등에 따라 달라지게 됩니다.
- 강아지 파양 비용 보통 30~40만원 정도 입니다.
- 하지만 앞서 설명한 바와 같이 중성화수술을 하지 않았거나, 질병이 있거나, 예방접종이 필요한 경우 파양 비용이 상승할 수있습니다.
- 더군다나 강아지 안락사 하지 않는 곳이라서 금액은 다소 비싼 감이 있습니다.
- 경우에 따라 100만원~200만원 이상의 파양 비용이 발생하기도 하니 참고 정도만 하시고 구체적인 건 상담 시 안내를 받으시면 됩니다.
- 참고로 도그마루의 경우 입양 시 30만원 입양지원금 또는 의료 훈련비 명목의 100만원 혜택도 준다고 하네요.
- 구체적인 파양 비용은 반려동물의 나이 건강상태 예방접종 중성화 등에 따라 달라지게 됩니다.
강아지무료 입소
- 강아지 무료 입소 가능한 곳이 있기는 합니다만 그다지 추천드리지는 않습니다.
- 보호소를 위장한 펫샵이거나,일정기간이 경과하면 안락사를 시키는 곳이 대다수 이기 때문입니다.
- 도그마루의 경우에도 무료 입소 신청을 받는다고 합니다.
- 하지만, 강아지 건강상태 / 소형견 여부 / 품종 등에 따라 무료입소가 불가할 수 있으니 큰 기대는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반려견 더이상 못 키울 때 파양 보내는 방법 및 비용 등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파양 기관을 고를 때에는 안락사 없고 불법 펫샵이 아닌 곳을 골라 파양을 보내는 것이 가장 핵심적인 사항입니다.
또한, 파양 이후에도 입양 소식이나 생활하는 모습을 확인할 수 있는 곳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것이 사랑했던 반려견에 대한 마지막 배려라고 생각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