담낭제거 후유증 관련하여 담낭이 없으면 생기는 후유증 종류 및 증상에 대해 알아보고, 합병증, 간수치 범위 등에 대해 정리했습니다. 또한, 담낭절제술 후기를 통해 통증, 수술 후 식단 관리, 회복기간, 우루사 복용 필요성 등에 대해 함께 정리했습니다.
담낭제거 후유증 관련 총정리
담낭제거 후유증 관련하여, 담낭이 없으면 나타나는 후유증 증상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담낭 제거 후 간수치 정상 범위 및 통증에 대해 알아보고, 담낭절제술 후 합병증 관련해서도 함께 정리했습니다.
담낭제거 후유증 : 담낭이 없으면 어떻게 되나요?
- 담낭이 없으면 어떻게 되는지 담낭제거 후유증과 접목해서 정리했습니다.
- 담낭이 없으면 어떻게 되나요?
- 우선 담낭은 우리 몸의 오장육부 장기 중 하나입니다.
- 그만큼 중요한 장기 중 하나라고 볼 수 있는데요.
- 하지만 다행스럽게도 우리 몸에서 없어도 되는 장기 중 하나가 바로 담낭 다시말해 쓸개라고 합니다.
- 담낭이 없어도 간에서 소화액을 직접 소장으로 분비시키기 때문에 소화하는데 큰 지장은 없다고 합니다.
- 우선 담낭은 우리 몸의 오장육부 장기 중 하나입니다.
- 그럼 담낭이 없으면 생기는 담낭제거 후유증 관련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담낭이 없으면 생기는 후유증으로 가장 대표적인 증상이 소화불량입니다.
- 우리 몸은 담낭에 소화액을 농축시켜 담즙 형태로 저장하고 있으며, 음식이 들어오면 소화를 돕기 위해 소장으로 분비됩니다.
- 이렇게 농축된 담즙은 기름진 음식, 튀김류, 밀가루 등 소화하기 어려운 음식들을 소화하는데 큰 역할을 담당합니다.
- 담낭이 없으면 당분간 소화가 잘 되지 않고, 속이 더부룩하며, 속 쓰림 증상 등의 후유증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 또다른 후유증으로 설사 또는 기름변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 담낭에서 담즙이 분비되지 않고, 간에서 소화액이 분비되다보니 소화를 하는데 어려움이 발생합니다.
- 이렇게 소화가 덜 된 음식물이 소장을 지나 대장까지 오면 소화가 덜 된 형태의 기름변을 보는 경우가 있습니다.
- 기름변은 물이 둥둥 뜨며, 뭉쳐있지 않은 특징을 갖고 있는 변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 담낭이 없으면 생기는 후유증으로 가장 대표적인 증상이 소화불량입니다.
- 담낭제거 후유증 소화불량 및 기름변 증상은 수술 후 일정 시간이 경과하면 대부분 사라진다고 하니 크게 걱정하진 않으셔도 됩니다.
- 대학병원 교수님 말에 의하면 이러한 증상은 대개 2주에서 1달 이내에 자연스럽게 사라지고, 후유증으로 남는 경우는 극히 일부라고 합니다.
담낭제거 후유증 : 간수치
- 담낭제거 후유증 중 간수치 이상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가 있습니다.
- 담낭 제거 후 간수치 이상이 생기는 이유는 담낭이 없어지게 되면서 간에 무리가 가기 때문입니다.
- 음식을 먹지 않는 평상시 간은 천천히 담낭에 소화액을 농축시켜 놓습니다.
- 우리가 음식을 먹으면 소화액을 간에서 분비 시키는 것이 아니라, 담낭에서 농축된 소화액을 분비시키게 됩니다.
- 다시 말해, 음식을 먹더라도 간에서 직접 소화액이 분비되는 경우는 많지 않습니다.
- 하지만 담낭 제거 후 간에서 직접 소화액을 분비시키게 되면서, 간에 무리가 가는 경우가 있게 됩니다.
- 담낭 제거 후 간수치 정상범위를 초과하는 후유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 담낭 제거 수술 직후 간수치가 높아지고, 황달 증상이 발생하는 후유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 담낭제거 후 간수치가 이상이 생기는 경우 간에 염증이 생기거나, 간에서 소장으로 이어지는 담낭관에 또다른 담석이 있어 발생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 확률은 낮지만 담낭제거 수술을 하면서 간 손상에 발생하여 간수치가 높아지는 경우도 있습니다.
- 이러한 경우에는 MRI, 조형술을 통해 정확한 진단을 진행해야 합니다.
- 참고로 간수치 정상범위는 다음과 같습니다.
- AST : 0 ~ 40 IU/L
- ALT : 0 ~ 40 IU/L
- GGT : 남성의 경우 11 ~ 63 IU/L, 여성의 경우 8 ~ 35 IU/L
- 음식을 먹지 않는 평상시 간은 천천히 담낭에 소화액을 농축시켜 놓습니다.
담낭제거 후유증 : 담낭제거 후 통증
- 담낭제거 후유증 중 가장 대표적인 것이 바로 담낭제거 후 통증 발생입니다.
- 담낭제거 후 통증의 경우 수술 직후부터 수술 후 1주일 까지는 수술부위 등에 통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 하지만 담낭제거 후 통증이 수술 후 2주일 뒤에도 계속되고, 통증이 악화된다면 후유증을 의심해 봐야 합니다.
- 특히나 담낭을 제거한 명치 부근에 통증이 오랫동안 지속된다면, 또다른 담석증 증상을 의심해 봐야 합니다.
- 담낭 제거했는데 담석증 증상이 또 생길 수 있냐고요?
- 네 담낭 제거를 했더라도, 간에서 소장까지 이어진 담낭관 중 일부가 담석에 의해 막힌 상태일 수 있습니다.
- 담낭에 있던 담석이 소장으로 굴러떨어지면서 길목이 좁아지는 구간을 막고 있는 경우도 있습니다.
- 하지만 담낭제거 후 통증이 수술 후 2주일 뒤에도 계속되고, 통증이 악화된다면 후유증을 의심해 봐야 합니다.
- 이처럼 담낭 제거 후 통증 발생하는 후유증이 있는 경우에는 복부 초음파 또는 CT를 촬영하여 추가적인 담석이 있는지 확인해보셔야 합니다.
- 가능성은 낮지만 간에서 소장으로 이어지는 구간에 담석이 발생한 경우 내시경을 통해 제거를 해야할 수도 있습니다.
- 저도 내시경을 통해 담석을 제거해보진 않았지만 수면 마취도 할 수 없어 매우 어려운 수술에 해당된다는 말만 들었습니다.ㅠㅠ
- 담낭제거 후 통증이 발생한다고 해서 너무 겁먹진 마시고, 수술한 병원에 내원하여 정밀 진단을 꼭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담낭제거 후유증 : 담낭절제술 후 합병증
- 담낭절제술 후 합병증 발생 관련하여 구체적으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담낭제거 후유증 중 가장 안 좋은 사례가 담낭절제술 후 합병증 발별하는 경우입니다.
- 담낭절제술 후 합병증 종류는 다음과 같습니다.
- 간 손상
- 담낭절제술을 진행하면서
- 간염
- 담낭염
- 췌장염
- 담낭절제술을 진행하면서 간, 담낭, 췌장에 손상을 끼치거나 수술 중 바이러스에 감염시키는 경우가 있습니다.
- 이러한 경우 간염, 담낭염, 췌장염 등 합병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 담낭암
- 담석증이 있는 상태로 오랫동안 방치되거나, 적기에 담낭제거 수술을 받지 않을 경우 발생할 수 있습니다.
- 담낭암 발생 확률은 매우 낮으므로 크게 걱정할 수준은 아닙니다.
- 간 손상
- 담낭절제술 후 합병증 종류는 다음과 같습니다.
담낭절제술 후기
담낭절제술 후기 관련하여 수술 후 식단 관리, 회복기간, 우루사 복용 필요성 등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담낭제거수술 후 식단
- 담낭제거수술 후 식단 관련하여 몇 가지 주의할 사항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담낭제거수술 조심해야하는 식단 관련하여 몇 가지 정리했습니다.
- 담낭제거수술 후 식단 중 피해야하는 음식은 지방이 많은 음식, 가공식품, 염장 식품 등이 있습니다.
- 담낭절제술 후 지방이 많은 식단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 구체적으로 보면, 육류 음식의 기름, 곱창, 오징어, 라면, 치킨, 삽겹살, 쿠키, 초콜릿, 마요네즈 등이 해당됩니다.
- 담낭제거수술 후 가공식품 등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 주로 피자, 햄버거, 소시지, 햄 등 가공 식품 식단은 수술 후 1~2달 간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 담낭제거수술 후에는 소금이 많이 함유된 염장식품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 젓갈류, 장아찌류, 양념이 많이 함유된 음식, 김치, 소금이 많이 들어간 음식 등이 해당됩니다.
- 담낭제거수술 후 식단 조절이 필요한 이유는 담낭이 없어지면서 음식물 소화가 어렵기 때문입니다.
- 담낭제거수술 후 식단 조절은 평생할 필요는 없습니다.
- 간에서 소장, 십이지장까지 연결되어있는 총담관이 1달에서 2달정도가 지나면 충분히 확장되어 소화하는데 충분한 양의 소화액을 분비하고 이동시키기 때문입니다.
담낭제거수술 회복기간
- 담낭제거수술 회복기간 등 정상적인 상태로 회복되는데 걸리는 시간은 평균 2주에서 1달 정도 소요됩니다.
- 담낭제거수술 회복기간 관련하여 구체적으로 정리해보겠습니다.
- 몸이 예전 수준으로 완전히 회복되는데는 상당한 시일이 걸립니다.
- 다만, 일상적인 생활이 가능한 수준까지 회복되는데 걸리는 시간은 2주일이면 충분합니다.
- 만약 회사에 병가를 내야하는 상황이라면 2주일 정도면 충분한듯 합니다.
- 하지만, 예전처럼 소화도 잘되고, 통증도 아예 없는 수준까지 회복하는데 걸리는 시간은 최소 1달 이상은 걸리는 듯 합니다.
- 수술 후 후유증 등이 발생하지 않는다면 다행이지만, 설사 또는 소화불량, 담낭절제술 수술 부위 통증 등이 발생하면 추가적인 검사와 치료가 필요하기 때문에 회복기간은 더 길어질 수 밖에 없습니다.
- 그 밖에 담낭제거수술 회복기간 관련하여 수술기간, 통증, 음식, 운동 등에 대해 구체적으로 정리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몸이 예전 수준으로 완전히 회복되는데는 상당한 시일이 걸립니다.
담낭제거수술 회복기간 관련 총정리(수술시간, 통증, 음식, 운동, 관리)
담낭제거 우루사
- 담낭제거 우루사 관련하여 간단하게 필요성 및 개인 후기를 정리했습니다.
- 저는 개인적으로 담낭제거 수술 후 우루사를 병원에서 처방받아 2주일 정도 복용했습니다.
- 병원 약이 떨어진 뒤에도 밀크씨슬 등 우루사 계열의 간 기능 회복 영양제를 1~2달 정도 복용했습니다.
- 일단 병원에서 담낭제거 우루사 복용 필요성은 없다고 확답을 해 주셨습니다.
- 하지만 수술 후 간에 무리가 가고 피로할 수 있다는 후기를 많이 읽은 터라 예방 차원에서 우루사를 복용하긴 했습니다.
- 담낭절제술 한지 1년이 경과한 지금 시점에서 우루사는 복용하고 있지 않으며, 큰 피로감도 느끼진 못하고 있습니다.
- 병원 약이 떨어진 뒤에도 밀크씨슬 등 우루사 계열의 간 기능 회복 영양제를 1~2달 정도 복용했습니다.
- 개인적인 생각으로 수술 후 2~3달 정도는 우루사를 복용하는 것이 간 건강 예방차원에서 필요하다고 봅니다.
이번 시간에는 담낭제거 후유증 관련하여 담낭이 없으면 어떻게 되는지 알아보고, 간수치 관련하여 함께 정리했습니다.
또한, 담낭제거 후 통증, 합병증 종류 등에 대해서도 함께 정리했으며, 후기를 통해 회복기간, 우루사 복용 필요성, 조심해야하는 음식 식단 등도 함께 정리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핑백: 담낭 절제술 후 통증 얼마나 아픈가요? - 모리크넘